이번 글에서는 곰팡이가 발생했을 경우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혹시 집에 아이나 어르신들이 계신다면, 꼭 이 글 읽어보시고 집안 곳곳 관리하시길!!
👏👏👏
(가장 좋은 해결책은... 벽지를 뜯어내고 단열공사 혹은 새로 벽도배하는 것인데...
이것은 제외하고 설명드릴게요;;)
곰팡이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
곰팡이가 집 안에 번식 할 경우 다양한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도 있어요 ㅠㅠ
그리고 곰팡이를 신속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아예 제거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어요!!
곰팡이가 생기는 이유
곰팡이는 적당한 산소가 있는 곳에서 특정온도(20~30도)와 특정습도(60~80%)에서 잘 생기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여름 장마철이나 봄가을겨울 가습기 사용시 실내에서 곰팡이의 서식에 유리한 조건이 만들어져요
그리고 집에서 가장 환기가 어렵고 습한 공간인 화장실은 곰팡이에 취약할 수밖에 없어요!
곰팡이제거제 사용
가장 흔한 방법으로 마트나 다이소 등에서 "벽지용" 곰팡이 제거제를 찾으면 돼요.
벽지 외의 장소는 상관없지만 벽지에 벽지용이 아닌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하면 변색의 위험이 있어요!
(벽지용 곰팡이 제거제는 👇👇 아래에 링크 👇👇 달아둘게요)
제품에 따라 사용방법이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인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 자세한 사용방법은 설명서 확인!!
👉1. 고무장갑을 끼고 마스크를 착용해주세요(호흡기에 좋지 않음)
👉 2. 뿌리는 곳을 위에서부터 뿌려주세요 (튀지 않게 조심)
👉 4. 어느정도 시간이 나면 동봉된 티슈나 물티슈로 닦는다.
👉 5. 마른 수건이나 천으로 한번더 닦아준다.
👉 6. 환기시켜주며 잘 말려준다.
물과 락스 섞은 희석액 사용
희석액은 물과 락스를 5:1 또는 10:1로 섞어주면 되는데, 이때 반드시 차가운 물을 사용하세요!
물과 락스를 섞은 희석액을 사용하는 방법은 ☝☝ 곰팡이제거제를 사용하는 방법 ☝☝ 과 같게 사용해주면 돼요.
하지만 유독성분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창문을 열고 빠르게 작업하며, 마스크, 장갑, 필요시에는 보안경까지 쓰는 것을 추천해요.
식초를 사용하는 방법
식초를 사용할때에는 분무기(스프레이병)를 사용하거나 천에 식초를 묻혀 바르는 방법을 사용해요.
곰팡이가 있는 부분에 식초를 뿌린 뒤 1시간 뒤 닦아 내면 돼요. 다만 쉽게 닦이지 않는다면 1주일에 2번씩 같은 부분에 식초를 뿌려주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그 이외의 방법(물과 베이킹소다, 알코올 사용)
물과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서도 곰팡이를 제거 할 수 있는데요. 물과 베이킹 소다를 1:1로 혼합한 뒤 곰팡이가 발생한 부분에 뿌려준 뒤에 1~2시간 뒤에 닦아주면 효과가 나타나요
그리고 알코올이 있다면 물과 1:4로 섞은 뒤 벽지에 뿌리고 10분정도 뒤에 마른 천으로 닦으도 효과가 있어요!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
가장 중요한 건 ★환기★ 에요. 실내를 환기하지 않을 경우 습기가 집안에 머물러 곰팡이가 생기게 만들어요.
(겨울이라도) 하루 2번씩 환기를 시켜주고, 만약 장마나 미세먼지로 환기가 힘들경우 제습기를 이용해 습도를 괸리해주는게 중요해요.
그 이외에도 벽에서 10cm정도 가구를 벽에서 띄우거나 화장실 물기 제거 및 환풍기 사용 등도 좋은 방법이에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추천 도움될 만한 글👍 지자체와함께공짜로가전제품버리기
👍추천 도움될 만한 글👍쉽게알아보는제사상
👍추천 도움될 만한 글👍지원금으로공짜로학원다니는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