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려고 누웠는데 소변 보러 2번 이상 가시나요?? 소변 때문에 잠 못드나요?? 화장실을 갔다와서도 시원한 느낌을 못가지나요?? 그럼 일단 방광염을 의심해보세요.
그리고 이런 음식들을 먹으면서 식이요법으로 방광염을 치료하고 예방해보세요!
이번 글에서는 방광염의 주요증상부터 방광염에 좋은 음식 15가지, 그리고 방광염 예방법 및 치료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이란?
방광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대게는 세균 감염에 의해서 일어나는데, 이 세균 중 가장 흔한 것이 대장균입니다. 이러한 균이 요도를 통해서 방광으로 들어오면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요도가 남성보다 짧은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방광염 증상
1. 소변이 자주 마렵다
하루에 정상적인 상태보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방광에 생긴 염증이 방광 내벽을 자극하여 감각이 예민한 상태를 만듭니다.
이렇게 예민한 감각은 소변이 조금만 차도 소변이 가득찬 것처럼 느끼게 만듭니다/
2. 소변이 갑자기 많이 마렵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것과 같은 이유로 방광이 민감해져 있을때 염증성 물질들이 방광 신경을 자극하면서 방광이 계속 긴장하여 있도록 만듭니다. 이때 갑작스럽게 방광이 수축하여 소변이 갑자기 많이 마려운 느낌을 줄 수 있어요.
이렇게 방광이 수축되면 방광의 소변 저장능력이 현저히 줄어들어 배뇨에 대한 충동이 갑자기 커질 수 있습니다.
3. 소변 볼 때 아프다
방광염에 의해서 방광이나 요도의 점막에 염증으로 인한 상처가 생기게 되는데요. 이 상처는 소변이 배출될때마다 자극을 받게 되고, 이러한 자극은 통증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소변이 방광에서 이동하거나 요도를 지나가면 불편함을 느끼거나 타는 듯한 느낌의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4. 소변이 남아 있는 느낌을 느낀다
방광이나 요도의 염증으로 민감해진 감각은 방광이 차지 않았더라도 자극을 쉽게 받게 되고 약간의 남아 있는 소변이나 소변이 없더라도 소변이 많이 남은 듯한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방광염이 심해질 수록 과민해진 방광은 정상정인 수축이 방해받고, 잔뇨감으 느낄 수 밖에 없어집니다.
5. 피가 섞인 소변이 나온다
방광염에 의한 염증이 심해지면 방광의 벽면이 붓거나 충혈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소변은 이러한 상처를 더욱더 자극하고 피가 묻어나오기 까지 할 수 있어요.
세균이 요도 주변에 남아 있을 때는 더욱더 통증을 동반한 피섞인 소변이 나올 수 있어요.
방광염에 좋은 음식 15가지
1. 크랜베리
방광염에 좋은 음식 중 가장 효과적인 음식이라고 불립니다. 방광염을 유발하는 대장균이 방광의 벽면에 붙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 이는 크랜베리가 함유하고 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 덕분입니다.
이렇게 방광 벽면에 붙지 못한 대장균은 그대로 배출되면서 방광염이 일어날 확률을 크게 줄입니다. 크랜배리를 섭취하면 방광염 예방과 재발 방지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곳에서 크랜베리 생과일이나 건조과일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제된 알약 형태로도 많이 복용하므로 쉽게 복용할 수 있는 크랜베리도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2. 블루베리
크랜베리와 비슷한 역할을 하여 세균이 방광의 벽에 붙지 않도록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가 있어 면역력은 높이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괜히 슈퍼푸드가 아닌셈이죠. 방광의 건강을 유지하고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줍니다.
3. 요구르트
요구르트에 함유되어 있는 유산균은 장 뿐만 아니라 방광에서도 세균의 정상적인 균형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대장균 같은 세균이 방광으로 들어와 발생하는 것이 방광염인데, 요구르트의 유산균은 균 중에서도 유해한 균을 줄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유산균은 여성 비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4. 생강
생강은 기본적으로 항염증 작용이 뛰어난 음식입니다. 그래서 면역 반응을 높여주고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그리고 생강의 성분이 염증을 억제하고 방광에서 느끼는 자극을 줄여 방광염 증상을 줄여줍니다.
5. 레몬, 라임
레몬과 라임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이러한 비타민 C는 소변의 산성을 높여서 세균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비타민C를 많이 섭취했을때 유해한 세균이 살아남기 어려운 환경이 되고, 면역력도 강화됩니다.
6. 마늘
마늘 자체로 아주 강한 항균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항균 역할은 방광염을 유발하는 세균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그중에서도 알리신이라고 불리는 성분은 방광 염증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면역력도 높여주는데요.
방광염이 재발하는 것을 줄여주고 방광염 증상을 완화 시켜줍니다.
7. 시금치
시금치는 항산화 물질 뿐만 아니라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은 줄이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은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데, 이는 방광의 점막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8. 고구마
고구마는 비타민 A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은 면역력 강화와 염증완화에 도움 되는 성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허해진 몸을 보호하고 위장을 보호하는 역할까지 합니다.
9.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이뇨작용을 도우며 소변의 빈도를 높이고, 그렇게 하면서 방광에 있는세균과 염증물질을 배출시킵니다. 특히,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은 독소 배출을 도우며 방광의 건강을 도와줍니다.
10.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 C, 그외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은 줄여주고 방광의 점막을 보호하는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의 글루타민은 염증 완화에 큰 효과가 있어요.
11. 배
배는 기본적으로 수분을 많이 함유 하고 있어, 소변의 빈도를 높여 방광에서 유해한 세균이 나가도록 합니다. 그리고 배에 들어 있는 항염성분이 방광염 자극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해주기도 합니다.
12. 물
음식이라고 보기에는 조금 어렵지만, 가장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충분히 물을 섭취하면 소변을 통해서 세균과 염증 물질을 많이 배출 시킵니다. 그래서 감염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어요.
13.당근
당근은 비타민A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방광점막의 건강을 증진시켜주며 염증을 완화 시켜줍니다. 비타민 A는 면역력을 높여 세균 감염을 줄여줍니다.
14. 오이
오이는 기본적으로 수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물의 섭취와 비슷하게 이뇨 작용을 도울 수있죠. 이 외에도 오이는 소변을 자주 배출하게 도와주어 방광을 깨끗이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15.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C와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유해균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염증을 줄여 방광염 증상을 완하시켜주기도 합니다.
그외에도 파인애플, 시금치, 사과식초, 딸기, 호박씨, 양배추, 코코넛워터 등도 방광염 완화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방광염 치료법 및 예방법
방광염 예방법 | 물 충분히 마셔서 소변을 통해 세균 배출하기 |
소변을 참지 말고 방광이나 요도에 염증이 생길 시간을 줄이기 | |
배변 전후나 성관계 전후 위생관리하기 | |
식이요법을 통해서 방광염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
👍추천 도움될 만한 글👍
효소 혹시 아직 복용안하고 있나요?? 건강에 정말 좋아요! 꼭 알아보세요 효소는 기본입니다
👍추천 도움될 만한 글👍
한달살기로 다시 인생시작해보는건 어떠세요?
👍추천 도움될 만한 글👍
대학생, 취준생이라면 경제적으로 꼭 혜택받을 수 있을거에요
이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